영화를 통해 현재를 달래고 체념적으로 만들어 현실에서 다른 곳으로 눈을 돌리게 만든다. 스크린에 옮겨진 영상을 통해서 국민들의 시선을 이곳으로 집중시킴으로서 상대적으로 각종 사회적 현안에 대한 관심을 줄일수 있기 때문이다.
3S 중 섹스와 관련해서 60~70년대영화들 보다 더 자극적이고 선
년대한국영화의 여성은 선 개발독재국가와 가부장제라는 이중의 끈에 묶인 여성의 음울한 현실이 묻어나올 수밖에 없었다.
80년대에 들어서, 그 전의 한국 멜로 에서 보이던 권위적이고 가부장적인 남성들은 약간은 어수룩하거나 혹은 무능력해 실패하거나 좌절하는 등의 기존과는 다른 다양한 캐
<60년대 - 멜로물의 시대>
- 한국영화의 양적 성장기
1950년대 정부의 영화 육성정책에 기반을 두어 한국영화가 양적, 질적으로 대폭 성장한 것에 비해 60년대는 5.16 군사정변 1961년 5월 16일 소장 박정희의 주도로 육군사관학교 8기생 출신 군인들이 제2공화국을 폭력적으로 무너뜨리고 정권을 장악
한국영화판의 감독들은 대부분 젊습니다. 30 ~ 40대가 다수이고 데뷔한지 20년이 넘은 감독들은 매우 드물다고 할 수 있는데, 임권택 감독 정도가 예외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영화는 다른 어떤 영역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급격한 세대교체가 이루어 졌다고 볼 수 있죠. 이 발제문이 80년대 이후의 한
백수건달’(1995), ‘빨간 애마’(1995) 등 수 많은 시리즈와 속편 및 아류작들의 원형이 됨
한국영화 1000만 관객 시대
흥행작
<<실미도, Silmido>> (2003)
<<태극기 휘날리며, TaeGukGi: Brotherhood Of War>> (2003)
<<왕의남자, King and the clown>> (2005)
<<괴물, The host >> (2006)
<<해운대, Haeundae>> (2009)
영화에서 우리는 90년대의 우리를 읽을 수 있다.
물론 2000년대에 만들어진 영화 속에서도 우리는 2000년대를 읽을 수 있을 것이다.
80년대와 2000년대의 여성이 틀리듯 영화 속의 여성의 모습도 틀리다.
가장 대중적이고 집중력있는 매스미디어 중 하나라 칭할 수 있는 ‘영화’ 속에서 한국 여성이
년대에 들어서면서 사회 전반에 걸친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변화는 한국영화의 형식적·내용적 변화를 가져왔다. 영상 사업에 대기업이 참여하게 되면서 제작과 배급 구조가 재개편되고 자본의 논리에 의해 흥행이 영화 제작에 중요한 변수가 되었던 것이다. 작품성보다는 흥행성에 염두를 둔 로맨
한국에서 ꡐ문화 보호ꡑ의 기능을 하는 규제는 다양한 산업들에서 나타난다. 이러한 보호책들이 마련된 분야는 출판, TV, 케이블 TV, 공연, 그리고 영화와 애니메이션에 이른다. 한국이 이러한 규제조항들을 마련한 것은 자국산업을 지원하기 위해서일 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 허용되기 어려운
한국 시장 내에서의 한국영화 보호책을 완전히 걷어내는 것으로서, 한국영화계로 하여금 비로소 완전한 시장개방에 직면하도록 만들었다.
그러나 놀랍게도 한국영화는 불모지에서 꽃을 피우듯 어려운 환경을 이겨내면서 1990년대 후반 이후 2000년대에 들어서 1960년대의 화려했던 시절 이후 가장 크
영화라는 점을 고려할 때 영화 속에 나타나는 성차별 이데올로기는 현실의 성차별 이데올로기를 재생산할 수 있으므로 이런 악순환의 고리를 끊고 그 문제점을 인식하는 대안으로서 등장한 것이 여성주의 영화라고 할 수 있다.
여성주의 영화의 역사
여성주의 영화는 역사적으로 70년대에 나